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일본유행어 세쯔(説), 설 무슨 뜻일까? 뜻과 용법 및 유래

by Worldwide_Mars 2022. 10. 13.

안녕하세요 Mars입니다. 

오늘은 일본에서 젊은 MZ세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설, 일본어로 읽자면 세쯔 

예를들면 정작 치운사람은 불만이 없는 설(片付けた人は文句がない説) 등으로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일본에서는 무슨뜻으로 사용되어 질까요?

 

: ~説(세츠), 세츠라고 읽으며 설명이라고 할때의 설로써 번역을 한다. 어떤 가능성을 나타내는 가설 

 

위와같은 뜻으로 정의되어집니다.

10대 여자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마이나비틴즈가 발표하는 10대가 선정한 트렌드랭킹에서는 2017년에서 ~한 설이 4위 

2019년 상반기에서는 ~한 설농후가 8위에 이르렀습니다.

 

유래

~설 이라는 말투 자체가 예전부터 존재하였지만 2014년 4월부터 방송을 시작한 버라이어티 수요일의 다운타운 이라는 방송에서 ~설 이라는 말투가 사용되기 시작한 이래로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재미로 알아보는 어떤 설이 검증되었을까? 

원래부터 ~설은 어떤 것에 관한 주장, 사상, 소문 등에 관한 의미가 있으며, 수요일의 다운타운에서는 이러한 ~설을 개그와 같이 연결지으면서 검증하는 방송이었습니다.
검증하는 장르는 어떤 경기에서도 미스터 라는 사람이 있는 설 등등 가벼운 주제부터 갤럭시상을 수상한 토쿠가와 요시노부를 실제로 본적있는 사람 혹은 이 세상에 있는 설 등등 여러 방면에서 사용되었습니다.
 
SNS에서는 어떻게 사용될까?

치즈와 마늘이 궁합이 맞는 설 

내 여자친구가 만화로부터 나오지 않는것은 쑥스러울 뿐이라는 설

등등이 있습니다. SNS에서는 이러한 ~설을 식사와 같은 일상생활의 주제로부터 오타쿠계의 주제까지 생각보다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지 오늘 저녁 볶음밥 설 같은 곳에서도 ~설을 붙인다면 그렇다면 실제론 뭘 먹고 다닌다는거지? 라는 등 다른사람들이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가끔식 확신이 있을때 ~설을 붙여서 사용을 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