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비디아

엔비디아 실적발표 4분기 어닝분석 2021년 2월 25일

by Worldwide_Mars 2021. 2. 27.

안녕하세요  Mars입니다.

 

이번엔 엔비디아 실적발표에 관해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25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8.22%나 급락해 주당 532.30달러에 마감했습니다. 엔비디아는 전날 월가의 예상을 훌쩍 넘는 4분기 실적(2020년 11월 1일~2021년 1월 31일)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1% 급증한 50억달러에 달했고 주당순이익은 50% 이상 늘어난 3.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어닝서프라이 급이며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봉쇄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게임 콘솔과 랩톱 등에 들어가는 GPU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올해 1분기 가이던스(실적 추정치)는 매출 53억달러로 월가 전망치보다 18%나 많았다. 또한 작년 부터 가상화폐가 인기를 끌면서 더욱 더 많은 엔비디아의 GPU가 채굴에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실적 이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폭락한 첫 번째 이유는 세계 반도체 부족 현상이다. 세계 최대의 팹리스(생산설비가 없는 반도체 설계 전문 회사) 중 하나인 엔비디아는 TSMC 삼성전자 등 파운드리(반도체 생산 전문 회사) 업체에 반도체를 맡겨 생산해왔다.

 

하지만 최근 생산 주문이 폭주해 자동차용 반도체 등이 공급난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파운드리 회사가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엔비디아의 기술에 비해서 실적을 개선하기 어렵다고 예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출처 : 엔비디아 공식홈페이지

 

현재 엔비디아는 작년에 비해 실적이 +57%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62.6%로 상당히 높은 이익률입니다. 또한 현금도 늘어났으며 여러가지 긍정적인 지표들을 엿볼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이번 분기 엔비디아의 매출 상승에 기여한 것은 Gaming 부문입니다. 

 

엔비디아가 주목을 받았던 큰 이유중 하나는 작년부터 반도체 업계의 시가총액 1위로 올라 섰다는 점입니다. 인텔이 차지하고 있던 1위 자리를 엔비디아가 빼앗게 된 데에는 GPU가 있습니다.

 

출처 : 엔비디아 홈페이지

 

엔비디아의 GPU는 2017년 부터 점차 도입이 많아지기 시작하며 CPU보다 GPU의 사용이 능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실적 분기에서 눈여겨 보아야 할 점은 DPU의 등장입니다.

출처 : 엔비디아 홈페이지 

 

DPU는 데이타센터를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향후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 큰 역활을 할것이라 기대 됩니다.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이 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므로 2021년 엔비디아가 어떤 활약을 할지 기대됩니다.

 

예전에 엔비디아는 그저 그래픽카드 회사였지만 지금은 데이타센터 AI의 플랫폼회사로 발돋움하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당분간은 주가상승이 힘들지는 모르지만 앞으로 5년간의 행보를 주목한다면 빅테크 회사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을 위협하는 존재로 발돋움 하고자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이 있다면 ARM인수 건이 확실하지 않다는 겁니다.

 

 

출처 : 엔비디아 홈페이지

 

우선 엔비디아는 21.5조 가량의 주식을 소프트 뱅크에게 넘기며, 2조는 이미 지불하였으며 10조를 또한 더 지불해야 합니다. 1.5조 가량의 임직원 스탁옵션과 5조 가량의 현금 혹은 천만주 가량을 넘기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인수합병 하는데는 금액면에서는 문제가 없어보이며, 엔비디아와 암, 소프트뱅크는 이 거래를 동의하였습니다. 

그러나 각 이해관계 당국자들에 관해서는 합의를 아직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점이 아쉽습니다.

 

2022년 초에 가야 알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러므로 실적 발표 후 엔비디아의 주가는 arm인수의 불확실성 그리고 엔비디아는 이날 GPU가 암호화폐 채굴용으로 쓰이는 걸 막기 위해 그래픽카드에 기술적 제한을 걸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는 게임용 품귀 사태를 막기 위한 조치다.

이와 더불어 엔비디아는 이더리움의 채굴에 특화된 칩을 내놓겠다며 밝혔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장기로 들고 갈 것이기 때문에 엔비디아에 대한 신뢰를 보내며 홀딩하기로 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